메뉴 건너뛰기

두눈 Dunun

삼삼 기부의 날 실천 - 고물상이 사라지지 않기를 바라며, 할머니 힘내세요!

by 두눈 posted Mar 02, 2014 Views 3775 Replies 0









프로젝트 - 삼삼 육육 구구데이는 기부의 날



<절대적 가치, 나눔>










삼삼 기부의 날 실천 -
고물상이 사라지지 않기를 바라며, 할머니 힘내세요!




매년 3월3일, 6월6일, 9월9일은 자신의 재능이나 시간을 이웃과 나누는 날로 정해 실천해 보면 어떨까요? (기부의 날이 있는 주말에 실천해도 좋습니다.) 이 날들은 축산업에서 육류 소비를 늘리고자 지정한 날이기도 하지만 실천한 기부에 관해 얘기 나누며 보람찬 마음으로 음식을 즐기면 더욱 좋지 않을까 합니다.


삼삼 기부의 날(삼겹살 데이)을 맞아 저는 폐지를 모으시는 옆집 할머니를 위해 기부의 날 실천을 했습니다. 작년 말 부터 집 옆에 폐지가 싸여 있었는데 할머니가 모아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폐지가 생기면 가져다 놓은 적도 있고 때가 맞으면 수집해 오신 폐지를 묶어 드리는 등 힘써야 할 일을 도와 드린 적이 있습니다.



모아두는 곳으로 가려면 그리 높지 않은 턱을 지나야 하는데 폐지가 실린 유모차를 밀어 올리기가 어려우신 것 같아 제가 도와 드렸는데 저도 한번에는 안 되더군요. 그래서 턱 부분에 경사면을 만들어 드리면 힘을 덜 쓰셔도 될 것 같아 2월 27일 실행에 옮겼습니다.




무엇으로 경사면을 만들지 고민하다 조형재료로인 시바툴이 생각났습니다. 말랑말랑한 A(주제)와 B(경화제)를 일대일로 반죽해서 원하는 모양으로 성형해두면 24시간 이내에 딱딱하게 굳어지는 재료입니다. 야외작업 시간을 단축하고자 대략적인 양을 덜어 반죽하여 경사면을 만들어 현장으로 갔습니다.




경사면을 만들어야 하는 위치를 파악하고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넉넉할 줄 알았는데 재료가 부족해 다시 예술유목공간으로 가서 반죽해와 마무리 지었습니다.





완성한 후 할머니를 기다렸습니다. 굳으려면 시간이 걸리기에 내일 이용하시라는 말을 전해야 합니다. 기다리는 동안 주변에 쓰레기도 주었는데 언제 오실지 몰라 편지를 쓰러 집으로 들어 갔습니다.


앗 불사, 편지를 쓰러 간 사이에 할머니가 다녀가고 말았습니다. 유모차 대신 휠체어가 있고 바퀴 자국이 있긴 했는데 심하진 않아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쓴 편지를 옆에 두고 메세나폴리스 예술 유목 공간으로 향했습니다. 할머니의 삶에 손톱처럼 매일 매일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 작업을 하려던 날 우연히 김종훈 기자님이 쓴 기사를 접했습니다. "남들은 "더럽다"고 하지만, 180만명 밥줄입니다" 자원 재활용 산업 일을 하는 분들에 대한 내용인데 제가 기부받는 손톱도 더럽다는 말을 듣는데 통하는 것이 있습니다. 인간의 삶을 위해 쓰이다 폐기되는 것이 더러운 것만은 아니고 재활용되니 자원보존에도 도움되는 것인데 말입니다. 이 기사를 읽어보니 도시 사람들은 고물상이 미관을 해친다고 떠날 것을 요구해 정부도 2013년 폐기물관리법을 개정해 상가나 주거지역엔 고물상을 차릴 수 없게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수입이 되는 것이 전자제품인데 300평이 넘는 곳만 반입 할 수 있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고장 난 전자제품을 수거하러 다니시는 분이 있었는데 요즘은 오지 않는 것이 이 때문인 것을 알았습니다. 도심에서 고물상이 사라지면 폐기물을 모아 생활하시는 분들의 삶은 어떻게 될는지 걱정이 됩니다. 부디 도시의 을 위해 내쫓기는 사람 없이 함께 볼 수 있는 공존의 정책이 마련되길 바랍니다.



두눈 _ 멋맛 _ 손톱 _ 실제크기 _ 2013
(김해진, 젖은정원, 문숙영님과 함께)



삼삼
기부의 날을 맞아 더불어 살아가는 이웃을 위해,
혹은 누군가의 꿈을 돕고자 나름의 기부를 실천 해 보면 어떨까요?


이 콘텐츠를 접하는 분들도 기부의 날을 실천하고 공유한다면 더 많은 사람이 기부의 날에 함께 할 수있지 않을까요?
기부를 실천 하시고 찍은 사진을 두눈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유 해주시거나 , 트위터 맨션@dununorg 혹은, bdeuksoo@hanmail.net 로 알려 주시는 분에게 두눈 프로젝트 기념 우표 <마음>을 보내 DREAM니다. 받으실 주소도 알려주세요(2014년 3월 31일에 발송하겠습니다.)




더불어 사는 사회 그리고 꿈


나눔은 삶을 더욱 긍정적 이고 풍요롭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특히 누군가의 꿈을 돕고자 자신의 재능을 나눈다면 더 많은 이가 꿈을 이루며 사는 사회가 될 것입니다. 나눔은 현재와 미래 사회의 희망이며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절대적 가치입니다. 기부의 날을 통해 기부하는 마음의 씨앗이 퍼져 각자의 삶 속에서 자라났으면 좋겠습니다.



시각음악: 이홍진, 정봉원 촬영 편집: 두눈


누구나 넉넉한 마음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손톱 기부를 소개합니다.




우리가 사는 동안 끊임없이 자라나 주기적으로 절단되는 손톱을 통해 진솔한 것이 아름다울 수 있는 세상을 함께 상상하고 실현하고자 합니다. 삶의 흔적이기도 한 자른 손톱을 모아 두었다가 기부의 날에 보내주세요. 기부한 손톱은 또 다른 기부자들과 관계 맺어 예술이 됩니다.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그들에게도 손톱 기부를 권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날로 심각해지는 환경문제는 지구 공동체라는 인식의 중요성을 깨닫게 합니다. 인종과 무관하게 비슷한 색을 띠는 손톱을 세계인이 기부해 준다면 '인류는 하나' 임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상징적 작품도 탄생할 수 있습니다. (English中國語 日本語Deutsch
또한, 손톱 기부는 원조 없이는 살기 어려운 지구촌 이웃도 기부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게 합니다.


두눈에게는 손톱 한 조각이 쌀 한 톨과 같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손톱을 기부받아 만석꾼이 되는 상상도 해봅니다. 한 조각, 한 조각이 모이면 더 큰 기운이 생성되고 현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더 많은 이와 공동체 예술의 가치를 나누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삶의 흔적을 보내주시는 분 또한 두눈프로젝트 기념품을 DREAM니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하지 않는 일을 해 나갈 때, 세상은 더욱 아름다울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참고로 발톱은 기부받지 않으며 자신을 상징할 수 있는 색이 칠해진 손톱, 삶의 부산물이 낀 손톱, 초승달 모양 손톱, 손톱 가루도 좋고 평소 자르는 크기의 손톱도 좋습니다. 쥐에게는 절대 먹이지 않으니 안심하고 보내주세요.






항상 기부의 날이면 보내주는 윤준영님의 삶의 흔적



보내실 곳, 보내신분 참고 손톱 기부해 주신 분(2008년부터)



ps: 서교동에서 7년간 산 곳을 4월 안으로 떠나야 합니다. 삶의 흔적을 보내주실 분은 3월 안으로 보내주시면 좋겠습니다.
어디로 가야 할지 아직 미정이라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으면 주소 공지하겠습니다. 그나마 메세나폴리스의 예술 유목 공간은 안정적이라 다행입니다.^^



재미 이상의 그 무엇 factory






?

기부의 날 실천

삼삼, 육육, 구구

  1. 기부의 날에 함께 한 분

    Date2020.06.07 Views77
    read more
  2. 구구 기부의 날 실천-시민 안전을 위한 4차 민원과 이산화탄소 줄이기(탄소포인트)

    Date2020.09.08 Views513
    Read More
  3. 육육 기부의 날 실천- 안전시설 파손 신고와 아이스팩 수거 건의 및 해체주의자 되기 / 인류는 하나

    Date2020.06.05 Views635
    Read More
  4. 삼삼 기부의 날 실천-이겨내자 대한민국! 출처가 확실한 정보만 공유하는 문화를 만들어요!

    Date2020.03.01 Views88
    Read More
  5. 구구 기부의 날 실천 - 중학생에게 자유창작시간을 허하자! 그리고 배수로 덮개

    Date2019.09.09 Views107
    Read More
  6. 육육 기부의 날 실천 - 수술실 CCTV 설치 법안이 통과 될 수 있도록 국민 청원 함께 해요.

    Date2019.06.06 Views83
    Read More
  7. 구구 기부의 날 실천-동네 주민의 편의 및 안전을 위해 보완해야 할 3가지 민원넣기

    Date2018.09.09 Views175
    Read More
  8. 육육 기부의 날 실천 - 무효표도 정상 분류하는 전자개표기, 나의 한표가 온전히 반영되려면?

    Date2018.07.01 Views144
    Read More
  9. 삼삼 기부의 날 실천 - 편견에 대한 34분의 의견을 공유합니다.

    Date2018.03.03 Views510
    Read More
  10. 구구 기부의 날 실천- 19대 대선 투표 분류기 오류 증거, 수개표를 해야 합니다.

    Date2017.09.09 Views260
    Read More
  11. 육육기부의날 실천- 리모델링 공사 철골 해체작업

    Date2017.06.07 Views1246
    Read More
  12. 구구 기부의날 실천 - G마켓 상담원의 우롱? 소비자 권익을 위한 법 개정이 필요합니다.

    Date2016.09.09 Views2559
    Read More
  13. 육육 기부의 날 실천 - 시대의 아픔을 잊은 그대에게

    Date2016.06.06 Views1273
    Read More
  14. 삼삼 기부의 날 실천 - "잊지 않겠다"는 그말 양심은 기억합니다.

    Date2016.03.10 Views2012
    Read More
  15. 구구 기부의 날 실천 - 대문 손잡이 보수 및 GO발뉴스 후원

    Date2015.09.09 Views1752
    Read More
  16. 육육기부의날 실천 - 반값등록금이 아닌 대학도 의무교육으로

    Date2015.06.06 Views1325
    Read More
  17. 육육 기부의날 실천- 우리 아이들에게 정의가 살아 있음을 투표로 증명하지 않겠습니까?

    Date2014.06.03 Views1943
    Read More
  18. 삼삼 기부의 날 실천 - 고물상이 사라지지 않기를 바라며, 할머니 힘내세요!

    Date2014.03.02 Views3775
    Read More
  19. 구구 기부의날 실천 - 사회적약자가 광장으로 나온 까닭과 18대 대선에 분노하는 시민들

    Date2013.09.09 Views2359
    Read More
  20. 삼삼 기부의 날 실천 - 합정 메세나폴리스 광장에서 진행되는 "나도줘" 초콜렛 나눔 행사를 소개합니다

    Date2013.02.15 Views232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