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두눈 Dunun

두눈 프로젝트 기획 의도

Views 18

기획 의도

예술가들은 상상력을 바탕으로 부단한 노력과 실험을 통해 예술의 영역을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확장시켜 왔다. 이것은 예술계 내에서 독립적으로 이룬 것이 아닌 철학, 과학을 포함한 사회 전반적인 진보와 함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탈 모더니즘 성향과 함께 해체주의는 이제까지 하나의 사조가 한 시대를 풍미하던 것에서 주변의 것들로 시선을 분산시켰다. 현대미술의 이러한 경향이 부각되는 것은 작가 개인의 체험을 기반으로 한 개념일 것이다. 이는 예술이 우리의 삶과 유리된 것이 아닌 삶 속에서 그 가치를 찾게 되는 영역임을 확인시켜준다. 한편, 예술가들은 사회 현안에 대해서도 표현해 왔다. 사회를 음식으로 비유한다면 썩지 않게 하고 맛을 더해 주는 소금이 예술일 것이다.

두눈은 예술의 역할이 개인의 사적인 만족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닌 예술가도 지식인의 한사람으로 사회 공통의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두눈은 미래사회의 덕목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홍익인간 사상을 바탕으로 사회 공영을 위해 소외된 것, 부조리 한 것들에 대해 사유하였다. 하지만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사회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가 진정한 자아를 억압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사회가 만들어 놓은 규격화된 틀에 적응하고 살아가기 위해 주입식 교육을 받으며 수동적으로 사고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예술이란, 특수성을 통해 일반에 다다라야 하는 것임을 감안 할 때 두눈은 무의식에서 일깨워진 개인적 경험을 자아 성찰하여 자각한 것들을 공유하고 소통하고자 한다. 이는 사회의 스테레오타입을 해체시키고 억압된 것을 표면화하여 소외되고 잊고 있었던 것들에 대해 새로운 담론을 생산하려 한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중들과 소통하여 현대미술의 한 측면을 알린다.

 

IMG_2887.jpg

 

 

 

현 시대에 처해있는 순수는 아무런 아픔과 

거리낌 없이 잘려버려지는 손톱과 같지 않을까?

 

 

 

후원: 예술공간 HUT   협찬: 유한킴벌리(주) 장인의 가 고려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