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두눈 Dunun

취지 주제 설명회 by두눈 postedMay 09, 2010

목적- 기획의도-소통의 폭을 넓히기 위한 대안

Views 3111 Replies 2




 


[목적]
<두눈 프로젝트 - 손톱을 체상(體相)하다!>는 온 오프라인에서 홍익인간 사상을 예술로써 실천하고자 하는 참여 형 프로젝트이다. 물질과 정신의 조화를 위해 현 사회에 정신적인 가치를 환기시켜 사회적으로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가상공간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여 다중의 참여 및 다원예술향유 층 저변확대를 꾀하고자 한다.


 [기획의도]


 급변하는 지구촌 세계는 새로운 가치 창출과 새롭게 등장한 사회문제를 슬기롭게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력을 요구하고 있어 더욱 예술의 가치가 특별하게 부각된다. 창의성은 개개인의 다양한 개성과 관점이 표현되고 존중되어야 발휘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다름이나 차이로 야기되는 충돌은 더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창의성에 대한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하는 것과는 달리 정작 우리 사회는 편견과 이해심 부족으로 잠재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다문화/다원주의 시대임에도 관점의 차이를 수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예술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양성의 존중과 포용력으로 만물을 바라보게 하는 시각을 열어 주어 창의성을 함양시킨다. 삶 속에서의 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표현된 작품에 관심 두고 즐기는 문화는 각 개인 간에 존재할 수밖에 없는 생각의 다름이나 차이에 대한 이해심을 충분히 넓혀 줄 수 있을 것이다.

[소통의 폭을 넓히기 위한 대안]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08년 문화향수 실태조사(4000명 참여) 결과를 보면, 시민의 한해 전시장 방문 횟수는 0.2회로 조사되었다.  
미술향유자 저변 확대를 위해 지금껏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지만, 위와 같은 통계 자료는 실질적으로 시민 대부분은 갤러리에서 예술문화를 향유하지 않고 있고  극소수만이 향유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현시대미술발전모임이  2008. 11.10 ~ 2008. 12. 8까지 미술전공자를 제외한 시민 5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미술전시회 관람에 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시회에 가지 않는 이유로 "어디서 어떠한 전시회를 하는지 몰라서" 26%, "관심이 없어서" 21%, "생활의 여유가 없고 경제적 부담" 19%로 각각 조사되었다.
경제적 부담과 관련하여 <현대 미술을 감상 할 수 있는 대안공간 및 대부분의 갤러리가 무료관람인 것을 알고 계십니까?> 라는 세부 질문에 53%는 "아니요" 라고 답했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 관객들과의 정보교류 내지는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흥미롭게도, <미술품 감상 시 가장 도움이 될 것 같거나 혹은 도움 된 정보는 무엇입니까?> 라는 설문에 전시 평론은 불과 5%였고 작가 노트 및 제작과정 32%,  개별 작품 설명글이 30%로 조사 되었다. 이는 관객들이 작품을 감상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 주었고 두눈 프로젝트의 소통을 위한 장치를 마련하는데 지표가 되었다.
한편, <전문미술홈페이지를 따로 찾지 않고 귀하가 주로 방문하는 커뮤니티를 통해 전시회 정보를 얻거나 현대미술품을 감상 할 수 있다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설문에 4%를 제외한 대다수가 긍정적인 호응을 보여 주었다. 


두눈 프로젝트는 삶과 예술의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관계를 확대하고자 오프라인 전시에 앞서 온라인을 중심으로 작품에 대한 결과물과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하여 공유(전시)한다. 시민의 관심 밖에 있는 다원예술을 지역의 한계를 벗어나 시민의 생활 속에서 사전에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생산된 콘텐츠는 누리꾼들의 자발적 스크랩을 통해 커뮤니티 이웃에게 예술의 정신적 가치를 무한히 나눌 수 있다.
 
오프라인 전시는 이러한 과정과 결과물을 모아서 아트북과 dvd 제작을 포함하여 2011년에 개최할 예정이다. 두눈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소통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직접 만나 대화하는 계기도 오프라인 전시 중에 마련한다. 전시장은 작품만을 감상하는 공간이 아니라 시각예술이 매가가 되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만나 자신의 감상을 나누고 나아가 삶을 나누는 공간의 기능으로 확대 하고자 한다. 또한, 개인적 체험을 통해 깨달은 것을 글로서도 표현하여 누리꾼(관객)과 소통의 폭을 넓힌다

  • 목탁새라 2010.05.09 10:26
    목적과 의도 및 대안이 뚜렷한 만큼 성취도도 높으리라 기대됩니다.
  • 두눈 2010.05.09 10:26
    목탁새님 안녕하세요. 관심가져 주셔서 고맙습니다.
    목탁새님의 마음이 동하셨다면 꼭 좀 참여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아트메신저도 해주시고 생각더하기도 참여해주심 좋겠네요^^

손톱을 체상하다 !

본질인 체와 그 본질이 밖으로 나타난 현상인 상을 아울러 이르는 말. 체는 하나이고 절대이며 무한이지만, 상은 하나가 아니고 상대이며 유한이다.

  1. 목적- 기획의도-소통의 폭을 넓히기 위한 대안

    Date2010.05.09 Category취지 주제 설명회 By두눈 Views3111
    Read More
  2. 真率なものの価値が分かる大衆を探しています。- 象徴的価値としての転換

    Date2020.03.19 Bydunun Views6
    Read More
  3. 포스터 게시 및 기부 봉투 비치 - 최근 게시된곳 부산YMCA

    Date2019.04.12 Category생각 더하기 Bydunun Views9
    Read More
  4. 두눈 프로젝트 생각 더하기 - 사랑꽃을 피우자 _지돌이

    Date2019.04.12 Category생각 더하기 Bydunun Views11
    Read More
  5. 두눈 프로젝트 생각 더하기 - 마음에서 자라나리 _울보천사

    Date2019.04.12 Bydunun Views6
    Read More
  6. 두눈 프로젝트 생각 더하기 - 귀감 _ 김석민

    Date2019.04.12 Bydunun Views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위로